감상/책

최강의 식사

포오옥 2021. 4. 9. 11:22
728x90

9%
인류는 수세대에 걸쳐 항 영양소가 많이 든 식품을 먹으면서도 살아남았다. 하지만 완전무결 다이어트의 목표는 생존이 아니라 '번성'이다. 자연적인 항 영양소에는 렉틴, 피트산, 옥살산염, 곰팡이독소(마이코톡신)등이 있다.

>> 저자는 비만의 원인을 염증에서 찾았다. 염증의 원인 중 하나는 자연독소이다. 자연독소를 섭취하는 식습관이 염증의 원인이다. 저자는 완전무결다이어트를 제시하며 식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극적인 변화가 있다고 주장한다.

19%
현재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나트륨 최대 섭취량은 2300mg이다.하지만 앞서 말한 연구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2500mg~6000mg이며 계속해서 염분 섭취량을 줄이라는 압박이 스트레스를 늘리고 심장마비가 일어나게 할 수 있다고 말한다.

>> 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한국인의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평균 3666.2mg이다. 저자의 주장이 맞다면 한국인은 나트륨을 과다 섭취하는 것이 아니다.

22%
엄마는 옳았다: 채소는 아무리 먹어도 과하지 않다.

 

~0~0~


다이어트에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다.

저자는 살을 빼기위해 세상의 모든 다이어트에 도전했고, 결국 완전무결 다이어트라는 것을 만들었다. 저자의 말에 의하면 일반상식과는 다르고, 일부 소수의 전문가들만 아는 방법들이라 한다.

"당신이 아는 다이어트 방법은 잘 못되었다. 내가 올바른 방법을 알려 주겠다."

이것이 저자가 하고 싶은 말이다.


저자의 주장은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도 있고, 전혀 없는 것도 있다.
옛날부터 이런 이야기가 있는데 자신에게는 적용되더라 같은 것이다.

그럼에도 이 책이 끌리는 이유는 자신과 지인들이 성공한 방법을 제시하면서 이 방법을 따르되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라고 계속 당부하기 때문이다. 물론 저자가 만든 쇼핑몰을 보면 단순히 상술일지도 모른다.

 


저자의 완전무결다이어트의 핵심은 아래와 같다.

1) 간헐적 단식

2) 저탄수화물, 고지방, 적당한 단백질

3) 수면 시간을 활용

4) 적당한 운동(1주일에 한 번 인터벌)

5) 방탄커피(저자가 생각하는 최고의 식품)


살이 찌는 이유는 염증과 리브라도 뇌이다. 리브라도 뇌는 저자가 만든 말로 본능적으로 먹을 것을 찾는 뇌를 말한다. 리브라도 뇌는 호르몬 작용에 영향을 받는데 여기에 가장 크게 관여하는 게 장내 세균이다. 최근 마이크로바이옴 연구가 주목받고 있는데, 저자의 아이디어도 그곳에서 나온 것 같다.

염증의 원인은 자연독소이고, 리브라도뇌의 원인은 장내 세균이다. 둘 다 식습관으로 통제가 가능한 변수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의 대부분을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을 구분하는데 쓴다.
물론 저자가 말한 좋은 음식은 채소를 제외하고는 구하기 어렵다. 왜냐하면 자연독소 중 다수가 가공 유통과정에서 발생한다.

저자가 주의하라고 한 것 중 하나가 과일이다. 저자는 과일과 채소를 이렇게 구분한다. 당 함량이 높아서 고탄수화물 음식과 다를 게 없는 것은 과일이다.

그리고 간헐적 단식이 인상 깊었다.

최근 관련 다큐멘터리를 본적이 있다. 적절한 단식이 몸에 이로운 점이 많다는 내용이다. 내장기관을 쉬게 해 주어 오히려 강화된다는 것이다. 간헐적 단식은 아침 혹은 저녁을 굶고 수면시간까지 포함 16시간 정도를 굶는 행위이다.

 

저자는 이때 방탄 커피나 소량의 단백질 섭취를 통해 공복감을 물리치면 단식의 효과를 끊지 않고 계속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 책을 읽은 후에 방탄 커피를 파는 곳을 여러 군데 보았다. 방탄 커피의 레시피는 쉽다. 하지만 저자는 유통가공까지 통제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무리 생각해도 상술이지만 기호식품을 끊지 않고 슬기롭게 섭취하는 방법을 퍼뜨리려는 선한 의도로 생각하기로 했다. 즉, 스스로에게 적용해보고 맞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그리고 세상의 모든 다이어트법에서 채소의 중요성을 말한다. 엄마는 옳았다.

가장 실천하기 쉬운 두 가지를 하고자 한다.
간헐적 단식과 채소 많이 먹기다.
채소를 많이 먹자!

반응형

'감상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적의 자연재배  (0) 2021.04.22
기적의 사과  (0) 2021.04.21
나는 마트대신 부동산에 간다, 아들 셋 엄마의 돈 되는 독서  (0) 2021.04.14
상식 밖의 경제학  (0) 2021.04.08
통계가 전하는 거짓말  (0) 2021.04.05